남구의 상징

대표시청각
button
관련항목 페이징
  • URL Copy
  • twitter
  • facebook
항목 ID GC80020111
영어공식명칭 Symbol of Nam-gu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울산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창섭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9년 11월 11일 - 「울산광역시남구상징물에관한조례」 제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6년 5월 20일 - 「울산광역시남구상징물에관한조례」 개정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사물.

[상징물 조례]
「울산광역시남구상징물에관한조례」는 1999년 11월 11일 제정[조례 제176호]되어, 울산광역시 남구의 상징물 지정·관리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2016년 5월 20일 개정된 현행 조례[제886호]는 울산광역시 남구의 상징물을 구기, 심벌마크, 브랜드 슬로건, 캐릭터, 구목, 구화, 구조, 구민의 노래 등 8가지로 규정하고 있으며, 울산광역시 남구의 상징물은 응용 상품의 개발 또는 제작, 주요 사업이나 행사, 상징물을 활용한 수익 사업, 그 밖에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등 네 가지 사항에 활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구기]
울산광역시 남구의 구기(區旗)는 가로:세로의 비율이 3:2로 정해져 있으며, 흰색 바탕에 가운데 심벌마크를 두고, 그 아래에 '울산광역시 남구'라는 문자를 배치하였다. 구기는 구 소속 행정 기관, 하부 행정 기관, 구의 행사장에 게양하며, 구청장이 따로 지정한 날에도 게양한다. 구기의 관리와 게양에 대한 내용은 「대한민국국기법」을 따르고 있다.

[심벌마크]
울산광역시 남구의 심벌마크는 오른쪽 위에 황색 원, 가운데 파란색 파도 모양의 'N' 자, 그 아래 녹색의 긴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벌마크는 남구만이 갖는 '개성 있는 도시 만들기'라는 장기적인 비전과 이념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으며 구민의 애향심 고취와 봉사 행정 체제의 효율화로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인간 중심의 미래 도시 남구를 상징하고 있다. 세 가지의 기호는 우주의 근원인 천(天), 지(地), 인(人)을 뜻하며 남구의 영문 이니셜 N은 푸른 파도와 고래의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남구가 갖는 지역적 개성을 살리고자 하였다. 또한 남구인의 진취적이고 도약적인 자세를 동양적인 붓 터치를 이용함으로써 대민 행정의 친근감을 갖도록 표현하였다.

[브랜드 슬로건]
울산광역시 남구의 브랜드 슬로건은 흰색 바탕에 군청색의 음영 글자 '울산 중심', 아래에 군청색의 '행복 남구', 아래에 회색의 'The heart of Ulsan, Happy Namgu'라는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문자들의 의미는 새롭게 발전하는 '울산 중심' 남구로서 구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세심하게 살피는 남구의 긍정적이고 따뜻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전체적인 형상은 둥근 형태로, 남구가 구민을 감싸 안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사람이 행복하게 웃는 모습을 형상화하였으며, 상단의 '울산 중심'의 음영은 남구의 상징인 고래가 해수면 위를 헤엄치는 모습을 시각화한 것이다.

[캐릭터]
울산광역시 남구의 캐릭터는 장생이로, 남구의 상징인 귀신고래를 캐릭터로 형상화하여 표현한 것이다. 흰색 조개껍데기를 머리에 얹은 푸른색 고래의 이미지이며, 친근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강조하였으며, 자유롭게 바다를 유영하는 느낌의 캐릭터로 이미지화하였다.

[자연 상징물(구목·구화·구조·구 상징 동물)]
울산광역시 중구의 자연 상징물은 4가지로, 구목(區木)은 남구의 솔마루길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소나무로, 사시사철 푸른 잎과 곧은 줄기는 변하지 않는 충절과 절개를 가진 남구민의 기상과 번영을 상징한다. 구화(區花)는 남구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벚꽃으로, 흰색의 꽃은 결백과 정신적 아름다움을 의미하며 남구민의 맑고 순수한 마음을 상징한다. 남구의 구조(區鳥)는 백로이며, 예로부터 백로가 찾아오는 곳은 사람 살기에 좋은 땅으로 전해져 왔으며 희고 깨끗한 자태는 청렴한 선비의 상징으로 남구의 무궁한 번영과 고귀한 기풍을 상징한다. 남구는 울산의 다른 구와는 별도로 구 상징 동물로 고래를 지정하고 있는데, 고래는 역동의 상징으로 역사와 현대, 산업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어 고래 도시 남구가 세계를 향해 나아감을 상징한다.

[구민의 노래]
2014년 12월 31일 조례의 개정으로 구 상징물로 지정된 구민의 노래는 이춘걸이 작사, 박영기가 작곡하였으며, 구 및 소속 산하 기관과 구민들의 각종 행사에 활용할 수 있다. 총 2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1절은 “개운포 구름 걷고 햇빛 높았다 남산에 서린 정기 푸른 꿈 되어 문화의 꽃 피워온 우리의 남구 겨레의 영광되자 희망이 되자”이고, 2절은 “신선암 우뚝 솟아 하늘 받들고 장생포 파도 넘어 새날이 텄다 고래의 꿈 만나는 곳 우리의 남구 나라의 보람되자 등불이 되자”이며, 후렴구는 “남구여 빛나라 낙원이 되자 슬기모아 새시대 노래 부르자”이다.

1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집필항목 검색 닫기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 참고문헌 검색 닫기